• 목적
  • (1) 교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
    (2) 배움의 장에서의 지역주민과의 접촉을 통하여 복음전파의 기회를 갖는다.
    (3) 지역주민에게 건전하고 유익한 여가선용을 통하여 자기 성숙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4) 지역주민의 자기 발전과 자아성취, 평생 교육의 뜻을 펼치도록 도와 교회를 중심으로 문화적 교류가 활성화 되도록 한다.
    (5)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므로 교회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다.
  • 문화적 소통
  • (1) 지역주민을 교회로 초청할 수 있다.
    문화센터는 교회의 기존시설을 이용하여 교회 안의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문화강좌를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은 지역주민을 교회 안에 들어오게 할 수 있다. 일단 교회에 들어온 주민들은 문화센터 강사나 교인, 수강생, 운영이사 등을 만나고 그들을 통해서 교회와 복음의 정신을 접하게 된다.
    (2) 적은 규모, 투자와 고효율의 선교 접촉점이 될 수 있다.
    문화센터 운영은 교회의 시설과 인적 자원을 그대로 사용하고 교회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지식이 증대되고 평생교육, 자아실현의 욕구가 강한 시대에는 교회가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지역주민을 교회로 인도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좋은 선교의 접촉점이 되고 있다.
    (3) 지역사회봉사와 연계하여 지역전도를 할 수 있다.
    문화센터의 강좌를 통해 배운 여러 활동들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배움을 나눔으로 지역사회에 실천할 수 있어서 지역전도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4) 자아성취의 실현을 할 수 있다.
    지금처럼 사교육비가 가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때에 문화센터의 운영은 비영리단체의 지역사회봉사를 실천하는 하나의 모델이 될 수 있다. 또한 경제 부담을 느끼지 않고 자기발전과 건전한 여가선용, 평생교육과 지역주민의 교제의 장을 만들어 주므로 문화원은 지역주민의 자아성취를 실현하도록 돕는 일이 되고 있다.